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본 연구소는 30여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 연구 및 자문을 위하여 재탄생 하고자 합니다.
한국 교육은 그간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많은 문제와 갈등을 분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연구 및 자문을 위하여
본 연구소는 대학 등에서 은퇴한 많은 전문가들을 연구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교육 발전에 봉사하고자 합니다.
각계 각층에서 교육연구 및 자문이 필요한 분들이 본 연구소를 널리 활용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2020. 5.22 

이사장 이종태 올림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1995.10-2002.4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 연구 연구위원

2005.8-2008.2 대통령자문교육혁신위원회 정책개발 상임위원

2007.8-2008.6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정책연구 원장

2013.3-2017.2 전남 한울고등학교 교육 교장

2017.9-현재 건신대학원대학교 강의, 연구 석좌교수

 

<논문>

교육의 공공성’ 재검토-공공성 논쟁의 분석과 개념의 명료화를 위한 논의, 『한국교육』

33권 3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의 질 관리 기제’로서의 장학 개념 탐색, 『한국교육』

31권 4호, 한국교육개발원

The effects of pre-class tutoring on student achievement : challenges and implications for public education in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Vol.1

No.1,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의 근대성과 근대화 과정의 검토, 『사회·교육과학연구』5권1호, 숙명여대

근대교육의 기본 가정과 그 변화에 관한 시론적 해석, 『敎育哲學』26집, 교육철학회

‘학교교육 위기’의 성격에 관한 일고찰, 『한국교육』28권 2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분야 부패의 원인구조와 유형별 대책 탐색, 『교육발전논총』제22권 2호, 충남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최근 교육관련 연구실적>

대학원생 연구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DeSeCo 핵심역량 개념에 기반한 기초학력 재개념화 및 향상 정책 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환경 및 교육활동 분석을 통한 미래학교 책임교육 모델 개발 연구 – 학습부진 해소를 중심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의 다양성 확대를 위한 학습자중심교육체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중장기 운영 방안 및 발전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화성시교육종합발전계획(안) 수립 연구, (사)경기개발연구원

미래사회의 변화와 대안적 교과개념의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인권교육개념 및 방향정립 모색 연구, 국가인권위원회

방송고 중도탈락 원인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대안교육의 영향 분석 및 제도화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한 고등학교 제도의 혁신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 위기와 실태와 원인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자율학교 운영모델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초등학생의 계층별 교과 어휘력 차이 연구, 교육을바꾸는사람들

비인가 대안학교 학생 인권상황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